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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8-20 16:41
사상체질에 맞는 여름운동 선택법(소양인 편)
 글쓴이 : 세광한의원
조회 : 802  
  소양인 - 사이클, 인라인 스케이트 등이 적당!

 소양인은 외향적이고 활발해서 사상체질 중 운동을 가장 좋아하는 체질에 속한다. 행동이 날렵하고 운동신경도 발달해 있으며 운동이나 취미생활도 적극적으로 하는 스타일. 반면 성미가 급하고 끈기가 부족해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잘하지만 오래 지속하기는 어려운 체질. 소양인에게 가장 중요한 운동 포인트는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해 꾸준히 유지해나가는 것이다.

소양인은 몸에 열을 만드는 기관은 발달하고 몸의 열을 식히는 기관은 약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운동을 할 때는 땀을 많이 흘리지 않을 정도로만 해주는 것이 좋다. 서 있거나 걷는 것을 싫어하므로 장시간 서서 하는 운동이나 오래 걷기는 적합하지 않으며 쉽게 지칠 수 있다.

사이클, 인라인 스케이트 등으로 하체를 강화해주는 것이 좋다. 또 덜렁대고 끈기가 부족하므로 양궁으로 집중력과 인내력을 기르는 것도 성격 개선에 효과적이다. 운동을 할 때는 혼자서 하기보다는 운동을 독려해줄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도 좋다. 등산할 때는 장기 산행보다는 가파른 산길을 짧은 시간 내에 오를 수 있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몸에 열이 많으므로 운동을 하고 난 후엔 찬물로 샤워를 해준다.

▶▶ 여름철 권장 음식 - 찬 것은 많이 먹어도 배탈이 나지 않지만 삼계탕 등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탈이 많은 체질이다. 몸에 열이 많기 때문. 그러므로 지방질이 많은 기름진 음식은 여름철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메밀, 해삼, 녹두, 과일, 구기자차, 보리차 등 열을 내려주는 음식이 좋다. 고추, 생강, 마늘, 인삼, 닭고기는 체질에 맞지 않으므로 주의한다.